클라우드컴퓨팅 도입가이드 (고도화)

클라우드컴퓨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등 IT 자원을 네트워크를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컴퓨팅 모델로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을 통해서도 원하는 만큼 IT 자원을 이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 지불하는 컴퓨팅 모델이다.
클라우드컴퓨팅은 전통적인 인-하우스(In-house)IT 시스템에 비해 민첩성(agility), 비용절감(cost containment), 가용성(availability)과 신뢰성(reliability), 확장성(scalability)및 표준화(standardization) 등의 장점을 가진다.

기업이 클라우드컴퓨팅을 도입한다는 의미는 클라우드컴퓨팅의 장점을 바탕으로 전사적인 IT 환경의 혁신을 추구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을 달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가이드는 기업이 클라우드컴퓨팅을 도입하는데 필요한 절차와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고 클라우드컴퓨팅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기업의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가이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과정을 설명한다.

1. 클라우드컴퓨팅 소개
2.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추진팀 구성
3.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목표 수립
4.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시스템 선정
5.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유형 선정
6. 클라우드 도입 비용 산정
7. 시스템 이전
8. 도입 후 관리

(201711) 클라우드컴퓨팅 도입 가이드라인 - 요약본

One thought on “클라우드컴퓨팅 도입가이드 (고도화)

  1. 클라우드 구성을 검토하면서 클라우드 솔루션과 서버 가상화 솔루션의 구분이 어려웠으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좋은 내용과 자료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