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가이드 (요약)

요약

클라우드 컴퓨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등 IT 자원을 네트워크를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컴퓨팅 모델로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을 통해서도 원하는 만큼 IT 자원을 이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 지불하는 컴퓨팅 모델로 전통적인 인하우스(In-house) IT 시스템에 비해 민첩성(agility), 비용절감(cost containment), 가용성(availability)과 신뢰성(reliability), 확장성(scalability), 표준화(standardization) 및 멀티태넌시(multi-tenancy) 등의 장점을 가진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외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대한 안전성(Security), 안정성(availability)과 신뢰성(reliability)에 대한 우려, 외부 클라우드의 사용으로 인한 관리 권한 제약에 대한 우려, 하우스 어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이전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에 대한 우려,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 기업 IT 자원이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 등으로 인해 기업은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가이드에서는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절차를 설명하여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과정을 설명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가이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과정을 설명한다.

%ed%81%b4%eb%9d%bc%ec%9a%b0%eb%93%9c-%ec%bb%b4%ed%93%a8%ed%8c%85-%eb%8f%84%ec%9e%85-%ec%a0%88%ec%b0%a8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진행에 앞서 먼저 클라우드 도입을 추진할 전담팀을 구성해야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은 단순히 기업의 IT 시스템의 형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전사적인 IT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므로, IT 조직만이 이를 추진하여서는 안되고, 현업의 비즈니스 조직 및 보안 조직 등 관련 부문의 전사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도입 추진팀을 통해 단계적인 클라우드 도입 과정을 진행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업에 도입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의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기업의 현재 IT 수준을 파악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전사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목표를 설정한 다음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에 적합한 기업 내의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선정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적용 대상 어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선정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IT, 보안 조직 등의 전사 구성원들의 IT에 대한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현재 어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여, 클라우드를 도입하는데 적합한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렇게 선정된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에 대해 기업 내부에 사설(private) 클라우드를 구축하여 적용할 것인지, 기업 외부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공용(public) 클라우드 이용할 것인지 등 클라우드 제공 유형을 결정한다. 클라우드 제공 유형을 결정한 후 적합한 서비스 유형을 선정한다. 인프라 서비스(IaaS) 클라우드로이 이전은 기존의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최대한 유지한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나 기존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지원 여부에 따라 인프라 서비스(IaaS) 클라우드로의 이전 가능성이 결정된다. 인프라 서비스(IaaS) 클라우드의 적용이 어려울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개발 및 실행 환경을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재개발해야 하는 플랫폼 서비스(PaaS) 클라우드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클라우드의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

적용 대상 어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에 대한 제공 유형과 서비스 유형이 결정되면 적합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선정한다. 클라우드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클라우드 도입 비용을 산정한다. 이와 함께 기업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과 보안 요구 사항을 사전에 설정한다. 비용 산정 결과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서비스 수준 제공 여부 및 보안 요구 사항 충족 여부를 비교하여 적합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선정한다.

다음으로 선정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을 이전한다.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이전은 인프라 서비스(IaaS), 플랫폼 서비스(PaaS)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클라우드 등 유형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본 가이드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인프라 서비스(IaaS) 클라우드로의 이전 과정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전이 완료되면 서비스 수준, 보안 수준이 사전에 설정된 사항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하고 클라우드 도입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이와 함께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도입을 통한 기업 IT 환경 변화에 대한 변화관리와 교육을 시행한다. 그리고, 전사적인 클라우드 도입 대상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에 대한 확대 적용을 추진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